B2B 마케팅도 소셜 채널이 중요해요! 링크드인 활용법

목차

B2B 마케팅에도 ‘소셜 미디어’가 중요해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링크드인을 제대로 활용하면 채용뿐 아니라, 세일즈, 마케팅 등 즉각적인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집니다.

지난 6월 링크드인 채널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어떤 콘텐츠를 올려야 하는지 궁금하셨을 마케터를 위해! 엘리펀트가 B2B 마케팅 교육 플랫폼 디지오션과 함께 링크드인 활용 전략 라이브 웨비나를 진행했습니다.

웨비나에서 다뤘던 주요 내용 중 일부를 엘리펀트 블로그에 소개합니다.

*본 웨비나는 디지오션 웹사이트에서 다시볼 수 있습니다.(유료)

링크드인이 효과적인 B2B 마케팅 채널로 떠오르는 이유

국내 및 글로벌 링크드인 사용자 수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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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링크드인 사용자 수

링크드인은 기업을 위한 소셜 미디어입니다. 소셜 플랫폼은 그 사용자 수가 증가할수록 네트워크 효과를 내기 마련인데요. 링크드인은 구인구직 플랫폼으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B2B 소셜 미디어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사용자 수가 9억 명에 육박하고, 국내 사용자도 414만 명에 달합니다.

사용자 수도 중요하지만, 사용자들의 연령대가 시사하는 바도 큽니다. 국내 사용자 중 58%가 25세 ~ 34세입니다. 현재는 현업 실무자이지만 가까운 미래에 기업의 키맨, 의사결정권자로 성장할 연령대죠. 링크드인을 통해 미래의 고객과 가장 가까이서 호흡하며 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이 점이 링크드인이 B2B 마케팅 채널로 효과적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검색결과(SERP) 최상단 선점하는 링크드인 콘텐츠

링크드인은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관점에서도 링크드인은 비즈니스 성과를 만드는 콘텐츠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구글 검색 결과에서 링크드인 콘텐츠를 클릭하는 월 유입 트래픽은 월 2억 5200만 건에 달합니다. 이는 2023년 1월 대비 2.5배 급상승한 건데요. (2024년 6월 기준)

국내도 상황은 같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에 뜨는 다양한 웹페이지 중 링크드인 콘텐츠가 SERP 1페이지 선점한 비율이 높아, 월 오가닉 유입 트래픽이 72만 건에 달합니다. 최근 6개월 동안 더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숫자와 그래프로 보니 실감이 되시죠?

링크드인 콘텐츠로 오가닉 리드 확보

링크드인은 비즈니스 기회를 만드는 플랫폼입니다. 링크드인 콘텐츠를 잘 활용하면 오가닉 리드를 확보할 수 있어요!

링크드인 사용자는 피드를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고, 더 많은 사람, 기업, 브랜드와 연결됩니다.
링크드인을 사용하지 않는 잠재고객은? 검색 결과를 통해 링크드인 콘텐츠를 소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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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드인에 검색엔진 최적화(SEO) 관점이 중요한 이유!

위 예시 이미지처럼 고객은 검색 결과에서 내 질문(검색 키워드)에 적합한 해결책을 제시할 것 같은 콘텐츠(웹페이지)를 클릭하는데요. 검색 결과를 선점한 링크드인 콘텐츠가 늘어나면서, 더 많은 잠재 고객들이 링크드인 콘텐츠, 계정을 통해 기업과 담당자를 발견합니다.

링크드인 마케팅, 성과를 체감하고 싶다면! 3단계 체크리스트

우리 회사 B2B 마케팅에 링크드인을 활용하고자 한다면? 순서대로 떠올려 보세요! 더 빠르게 성과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STEP 1: 키워드 전략
✅ 링크드인 채널 목표와 목적은 무엇인가?
✅ 타겟 오디언스는 누구인가?
✅ 어떤 키워드로 접점을 만들 것인가?

STEP 2: 콘텐츠 전략
✅ 콘텐츠 기둥에 따른 소재는 준비되어 있는가?
✅ 발행 주기, 형태, 키워드 등 토픽 구체화는 되었는가?

STEP 3: 콘텐츠 제작
✅ 콘텐츠 키워드와 토픽에 맞는 콘텐츠 형식을 다양화하고 있는가?
✅ 콘텐츠 제작 후 성과 측정을 하고 있는가?

STEP4 : 모니터링 및 성과 개선
✅ 어떤 키워드/ 콘텐츠가 댓글, 반응, 퍼가기 성과가 나는가?
✅ 앞으로 어떤 콘텐츠에 주력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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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펀트컴퍼니의 링크드인 전략 수립 사례

엘리펀트 역시 링크드인을 B2B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엘리펀트 블로그에서는 오래 고민한 주제를 정리한 “글”과 정제된 “언어”를 쓰는데요. 엘리펀트 링크드인에서는 “영상, 짤, 이미지, 설문” 등 다양한 형식과 콘텐츠로 “믿음직한 업계 동료”같은 브랜드 경험을 만들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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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1. 오가닉 리드 획득으로 이어지는 링크드인 키워드 전략.

링크드인용 키워드는 따로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링크드인으로 발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링크드인을 활용했을 때 검색 결과 상단에 오르는 키워드들은 정해져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키워드(콘텐츠)는 웹사이트, 블로그가 적합하지만, 어떤 키워드는 링크드인 콘텐츠에 반영했을 때, 검색결과를 선점해 더 많은 고객 기회를 만들 수 있어요.

링크드인을 사용하지 않는 고객들과도 연결될 수 있도록 검색엔진 최적화(SEO) 관점을 적용해 보세요. SEO의 시작점은 ‘키워드’ 이기 때문이죠!

키워드 유형 1. 브랜드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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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회사 기업명, 제품/서비스명 그 자체가 키워드가 됩니다. 주로 브랜드 키워드 검색 결과에서는 우리 회사 웹사이트 외에도, 링크드인 기업 페이지가 함께 노출됩니다.

키워드 유형 2. 비즈니스 키워드

링크드인 키워드 전략, 링크드인 마케팅 사례

링크드인은 B2B 소셜 채널이기 때문에, 비즈니스와 관련된 콘텐츠가 검색 결과 상위 선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로 링크드인으로 발행한 포스트나 뉴스레터 콘텐츠가 검색결과 상단을 장식합니다.

이처럼 비즈니스, 창업 관련 주제나, 업계 트렌드, 실무 가이드 같은 주제는 개인/기업 블로그보다 링크드인 게시물이 시선을 끄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키워드는 키워드 선정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콘텐츠 퀄리티도 매우 중요합니다.

키워드 유형 3. 채용/조직문화 관련 키워드

링크드인 키워드 전략, 링크드인 마케팅 사례

링크드인이 구인 구직 플랫폼으로 시작한 만큼, 채용 관련 게시물, 기업 계정은 압도적으로 구글 검색 결과 1~2위를 선점하고 있어요. 링크드인을 채용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면 조직문화와 관련된 키워드로 콘텐츠를 기획해 보세요!

키워드 유형 4. 담당자명 키워드

담당자명을 키워드로 활용한 사례 ( 비즈니스캔버스 김한규님은 ‘세일즈 해커 럭키’라는 개인 브랜드 키워드로 접점을 만들고 있어요! )

내 이름이 곧 키워드가 됩니다. 기업명 + 담당자명으로 검색을 해보면, 담당자의 링크드인 계정을 발견할 수 있어요. 우리가 만나고 싶은 기업이 있다면, 역으로 이 키워드를 활용해 보세요. 키맨의 링크드인 계정으로 미리 잠재고객의 니즈를 찾아볼 수도 있겠죠?

*링크드인을 개인의 퍼스널 브랜딩 채널로 보는 관점도 있어요. 하지만 이 글에서는 기업과 비즈니스 관점에서 담당자명 키워드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소개합니다.

Step2. 성과를 내는 콘텐츠는 달라요. 링크드인 콘텐츠 전략!

고객 마음에 닿는 콘텐츠 설계하기

콘텐츠 형식으로 시선을 끌었다면, 고객 마음에 제대로 각인시키는 콘텐츠 전략이 중요합니다.

4가지 기둥(Pillar)으로 콘텐츠 주제와 메시지를 설계해 보세요.

콘텐츠 전략 탄탄하게 하는 4가지 기둥 (Contents Pillar)

  • 사고 리더십 콘텐츠: 업계와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소개하는 콘텐츠입니다. 기업과 콘텐츠 담당자만의 인사이트를 녹여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어요.
  • 고객/고충점 중심 콘텐츠: 타겟 고객의 관심 주제 혹은 고충과 관련된 내용을 제공합니다.
  • 교육 중심 콘텐츠(에버그린): 제품이 속한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 인사이트를 다루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 회사/제품 관련 소식: 조직 문화, 워크샵, 세미나 소식, 주요 제품 업데이트 소식 등을 콘텐츠로 제작합니다.

엘리펀트컴퍼니는 4가지 주제로 콘텐츠 필러를 기획해 발행하고 있어요.

엘리펀트컴퍼니 링크드인 전략, 링크드인 성공 사례
엘리펀트컴퍼니의 4가지 링크드인 콘텐츠 기둥
  • 고객/고충점 중심 콘텐츠: B2B 마케터들의 Pain point 에 공감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인용해 게시합니다. (사례 : starata report 공유)
  • 교육 중심 콘텐츠: B2B 실무자 뿐 아니라 경영진을 위한 B2B 마케팅 인사이트와 SEO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사례 : 엘리펀트 키워드 전략 템플릿)
  • 회사/제품 관련 소식: 엘리펀트의 조직문화, 사내외 행사 소식 등을 전합니다.
  • 사고 리더십 콘텐츠: 엘리펀트 대표 예지님의 개인 계정을 통해 B2B 기업에게 어떤 마케팅이 중요한지, 어떤 콘텐츠 전략이 효과적인지 업계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기업 계정으로 이야기 하기보다, 대표자 계정에 올린 글을 기업 페이지에서 재인용하는 방식을 활용하고 있어요.

콘텐츠 전략 TIP! 기업을 브랜드로 휴머나이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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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드인은 “소셜” 채널인 만큼 “사람”이 중요합니다. 제품을 만드는 사람과 팀을 조명해 인간적인 느낌을 더하면, 고객 인게이지먼트가 높아집니다. 링크드인 계정을 ‘사람’처럼 의인화하면 딱딱한 회사가 아닌 친근한 브랜드로 각인시킬 수 있어요.

Step3. 뜨겁게 반응하는 링크드인 콘텐츠 제작하기

눈길부터 사로잡자! 다양한 콘텐츠 형식 활용하기.

시선이 머물고 댓글과 공감을 남기고 싶은 콘텐츠는 형식부터 눈길을 끕니다.

링크드인 피드에서 내 팔로워들에게 콘텐츠가 노출되는 확률(오가닉 도달률)은 평균 8% 입니다. 매우 낮죠. 도달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선을 사로잡는 형식!을 차용하는 것도 중요해요.

유형별 예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엘리펀트의 링크드인 콘텐츠 사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유형 1. 텍스트+링크

  •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식으로 포스팅 내용에 링크가 포함된 형식입니다.
  • 콘텐츠 게시 후 자동으로 프리뷰 링크와 썸네일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 💡 TIP : 링크드인은 외부로 이동하는 링크가 포함된 포스팅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소셜 플랫폼의 특징이기도 하죠) 이 경우 외부로 연결하는 링크는 댓글에 추가하기도 합니다.

유형 2. 문서

  • 카드뉴스처럼 오른쪽으로 넘기며 콘텐츠를 소비하는 형식입니다.
  • 외부 링크로 이동하지 않고, 게시물에서 콘텐츠 인사이트를 소화할 수 있도록 가독성을 높인 이미지를 캐러셀방식으로 구현한 건데요.
  • 💡 TIP : 이미지(jpg, png) 업로드가 아닌 문서(PDF) 형식으로 업로드하면 캐러셀 방식으로 보여집니다.

유형3. 영상과 짤 (GIF)

  • 가로형, 정방형, 세로형 등 3분 이내 짧은 영상 콘텐츠를 올리는 형식입니다.
  • 특히, 기업 계정에서 시선을 더 끌기 위해 이미지 1장 업로드 대신 움직이는 이미지(GIF) 형식을 쓰기도 합니다. 글로벌 기업의 링크드인 페이지에서 자주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 💡 TIP : 영상을 활용한다면 ‘사람’이 등장해 이야기하는 형태가 더 반응이 좋습니다. “듣게 하지 말고 볼 수 있도록” 자막을 꼭 추가해 보세요! 반응이 달라집니다!

유형 4. 아티클/ 뉴스레터

  • 블로그 콘텐츠처럼 긴 글을 발행하는 형식입니다.
  • 기업/브랜드의 경우 링크드인 뉴스레터 기능을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이 경우 링크드인 기업 페이지에서 팔로워에게 뉴스레터 구독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 TIP : 같은 뉴스레터를 블로그와 링크드인에 100% 동일하게 올리면, 검색엔진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각 채널 특성에 맞춰 일부 텍스트를 가공하거나, 원문과 요약본을 나누는 등의 방법을 활용해 주세요!

Step4. 게시하고 모니터링하기! 링크드인 성과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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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드인은 소셜 채널이기 때문에 콘텐츠 소비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그래서 성과를 내는 게시물들의 공통점을 찾아보고,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하는데요.

기업 계정이라면 관리자 페이지 ‘홈’탭에서 발행한 게시물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석’ 탭에서 하이라이트, 통계, 참여도 데이터 열람 등 성과 데이터를 한 눈에 볼 수 있고, 엑셀로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 계정도 포스트 별로 즉각적으로 노출, 반응 등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성과가 좋았다/ 안 좋았다!”가 아니라, 성과의 이유를 파악해 그 다음 콘텐츠에 반영하는 것이죠!

* 링크드인 웨비나 영상에서는 더 많은 국,내외 성공 사례를 소개했어요! (다시보기 영상)

링크드인 계정 방치하지 말고,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세요!

링크드인 웨비나 후기, 링크드인 활용 전략 참여자 만족도
링크드인 웨비나 참여자 만족도 결과!

오늘 블로그 글에서는 링크드인 웨비나의 주요 내용을 정리했는데요. 실제로 라이브 당일에는 140명 넘는 분들과 2시간 30분 동안 링크드인을 주제로 뜨겁게 이야기를 나눠봤어요. 링크드인 채널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하고자 하는 마케터 분들의 뜨거운 에너지로, 웨비나가 끝나도 여운이 오래 남았어요!

언제나 그렇듯, 엘리펀트의 외부 행사, 세미나, 워크샵은 실무를 빠르게, 쉽게 돕기 위함입니다. 엘리펀트와 함께 한 모든 시간들이 홀로 고군분투하는 1인 마케터 분들의 고민을 덜고, 자신과 확신을 만드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이번 블로그 콘텐츠와 링크드인 웨비나가 실무에 도움이 되셨나요? 그렇다면, 링크드인 포스트 업데이트하실 때, 엘리펀트 링크드인 페이지를 꼭 @ 멘션해 주세요! 마음을 담은 소정의 선물!을 드릴게요! ❤️

그럼! 더 유익한 콘텐츠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오늘도 인사이트 소화하느라 분주한 B2B 마케터 여러분, 모두 화이팅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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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n eunjung
친절하고 다정한 서비스를 좋아하는 콘텐츠 마케터 지속가능한 마케팅을 오래하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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